본문 바로가기
제가 왜 백엔드 개발을 하고 있을까요?/PHP

[PHP] 기본 시간대 설정하기 - date_default_timezone_set 함수

by asj8000 2023. 6. 16.
반응형

[PHP] 기본 시간대 설정하기 - date_default_timezone_set 함수

 

※ PHP 5.1.0 이상에서 지원하는 함수입니다.
date_default_timezone_set 함수는 PHP 스크립트의 기본 시간대를 설정하는 함수입니다.

 

함수의 구조

기본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:


date_default_timezone_set($timezone_identifier);

 

입력값

$timezone_identifier : 설정할 시간대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. (필수 값). 이 값은 PHP 시간대 목록에서 사용 가능한 유효한 식별자여야 합니다.

유효한 옵션은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https://www.php.net/manual/en/timezones.php

 

응용하기

기본 시간대를 한국(Seoul)으로 설정하기

date_default_timezone_set("Asia/Seoul");
echo date("Y-m-d H:i:s");

입력값 : 없음
결과값 : "2023-06-15 18:20:00"


기본 시간대를 미국(Los Angeles)으로 설정하기

date_default_timezone_set("America/Los_Angeles");
echo date("Y-m-d H:i:s");

입력값 : 없음
결과값 : "2023-06-15 02:20:00"

 

반환값

date_default_timezone_set 함수는 성공적으로 시간대를 설정하면 TRUE를, 실패하면 FALSE를 반환합니다.

 

실제 사용 사례

date_default_timezone_set 함수는 특정 시간대를 기준으로 날짜와 시간을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.

예를 들어, 웹 사이트 사용자가 다른 시간대에 있는 경우, 사용자의 시간대를 기준으로 날짜와 시간을 표시하는 데 이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이와 같이 date_default_timezone_set 함수를 사용하여 PHP 스크립트의 기본 시간대를 설정할 수 있습니다. 

이 함수를 사용하면 다른 시간대에 있는 사용자를 위한 날짜와 시간 계산을 보다 정확하게 수행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* PHP에서 date_default_timezone_set 함수를 사용하지 않으면, PHP는 기본적으로 php.ini 파일에 설정된 시간대를 사용합니다. 이 설정 파일은 PHP를 처음 설치할 때 생성되며, 서버의 설정에 따라 기본 시간대가 설정됩니다.

만약 php.ini 파일에도 시간대 설정이 없다면, PHP는 시스템 시간대를 사용합니다. 시스템 시간대는 보통 서버의 운영 체제에서 설정한 값입니다.

따라서 date_default_timezone_set 함수를 사용하지 않는다면, date 함수는 php.ini 파일이나 시스템 설정에 따라 결과를 반환합니다. 이렇게 되면 서버의 위치에 따라 결과가 달라질 수 있으므로, 원하는 시간대를 명시적으로 설정하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