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제가 왜 코딩을 하고 있을까요?/other

Intellij 코드 자동 정렬 단축키 및 커스터마이징

by asj8000 2021. 7. 15.
반응형

저는 제가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phpstorm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해당 기능은 Intellij 에디터 공통 기능입니다.

 

 

phpstorm 프로그램 안에는 작성한 코드를 자동으로 정렬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.

 

1~20줄 정도 되는 간단한 코드 정도면 그냥 눈대중으로 맞춰서 정렬을 진행할 수 있지만,

이 이상 넘어가면 일관성 있는 형태를 유지하기도 힘들고,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죠

 

이럴 때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, 코드를 자동으로 정렬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.

 

단축키

 

단축키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윈도우 기준  ctrl + alt + L

맥 기준 option + cmd + L

 

 

 

단축키가 기억이 안 날 경우.

상단 code - Reformat Code를 통해서

코드 정렬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(오른쪽 이미지)

 

 

 

만약 코드 전체가 아닌 내가 원하는 특정 부분만정렬을 진행하고 싶을 경우. 

 

정렬하고자 하는 코드만 드래그해서 선택 후에 정렬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정렬 커스터마이징

셋팅의 경우 File - Setting - Editor - Code Style - 설정할 언어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코드 포맷 커스터마이징 화면

정말 다양하고 많은 규칙과 사항들에 대해 하나하나 일일히 설정할 수 있으며

 

특정한 포맷을 사용하고 싶다고 하면 우측 상단 Set from 버튼을 눌러, 사용하고자 하는 포맷을 클릭하시면 됩니다.

 

설정 후 저장을 하시면, 코드 정렬이 셋팅하신 대로 정렬되게 됩니다.

 

 

글을 마치며

코드에 가독성은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.
사내 업무 등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 협업을 진행할 때,
서로 짠 코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특정 포맷을 사용하기로 규칙을 정하는 케이스가 많으며,
제가 현재 재직 중인 회사 또한 PHP의 포맷 중 하나인 PSR 12를 기본 포맷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.

 

코드의 가독성을 올리는 것은, 장담컨데 코드 생산성을 월등히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

 

 

반응형

댓글